[미국주식] 테슬라(TSLA)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 씨킹알파 번역본
by hellokb
테슬라(TSLA)의 가치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어왔다. 어떤 이들은 이것이 현실과 단절되어 있다고 말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이것이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테슬라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는 사람들은 테슬라의 시가총액을 보고 평가액이 터무니없다고 결론짓는다. 테슬라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가지는 사람들은 테슬라는 OEM에게 제3의 배터리 공급업체가 될 수 있는 잠재력과 서비스 매출 가능성을 감안할 때 단순한 자동차 회사 이상이라고 말한다. 나는 양쪽이 각자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반드시 일치된 고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테슬라는 적어도 향후 몇 년간은 여전히 주로 자동차 회사로서 간주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미래형 차내 앱 등의 서비스 수익의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수익은 전 세계적으로 테슬라 차량의 기반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만 존재할 수 있다. 이는 비디오 게임 콘솔 제조업체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하다. 소프트웨어(게임)를 판매하려면 게이머의 가정에 하드웨어를 배치해야 한다. 자동차 부문이 이렇게 단편화된 상황에서, 테슬라는 정말로 그것의 설치 기반을 늘리고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을까?
둘째, 배터리 공급업체로서의 테슬라의 잠재력은 잠식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핵심 성장 원동력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테슬라가 제3자에게 더 많은 배터리를 판매할 때, 이는 경쟁사들이 더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테슬라 자동차가 더 적게 팔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테슬라가 배터리 사업을 매출의 너무 큰 부분으로 성장시키려는 목표는 말이 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테슬라의 첫 번째 목표가 더 많은 수익 창출 옵션을 모색하기 전에 가능한 한 많은 자동차를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것이 향후 5-10년 동안 테슬라의 주식의 핵심 요인이 될 것이다.
핵심 요점은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EV 판매에 대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이미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이 테슬라가 앞으로 직면하게 될 경쟁의 수준을 간과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전 세계 상위 20대 자동차 제조업체의 2030년 전기차 판매/생산 목표에 대한 최신 지침을 수집해보았다(이는 OICA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최근 데이터 연도였기 때문에 2017년 순위를 기준으로 합니다. 순위가 크게 변동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됨). 상위 20대 자동차 제조업체는 모두 세계 자동차 생산량의 약 88%를 차지하므로 이 샘플 세트는 2030년까지 전기 자동차 총 생산 목표를 잘 나타내야 한다.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2030년 목표치를 발표한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의 자동차 회사들이 2030년 목표치를 발표했거나 최소한 2030년 수치를 추정하거나 추정할 수 있는 관련 목표를 발표했다. 아래의 상위 20대 자동차 제조업체는 내연기관 차량을 생산해 온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로만 구성되며, 테슬라나 니오(NIO)와 같은 순수 배터리 모델 회사는 제외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전 세계 상위 20대 자동차 제조업체의 2030년 전기차 판매/생산 목표에 대한 최신 지침에 대한 중요한 사실은 총 20대 자동차 회사들이 연간 약 2,000만대의 연료전지(수소) 또는 배터리 전기자동차(이하 BEV로 언급됨)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이다. 이 중 대부분은 도요타만이 연료전지 모델을 목표에 포함했기 때문에 BEV가 될 것이다. 이는 생산 예상 총 생산량의 약 20%를 차지한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은 상당한 양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한다. 상위 20대 중 상당수는 2030년에 판매된 전체 장치의 50%에 달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연료 전지/BEV에 대한 가이드이다. 이 제품들이 그 뒤를 따른다면 2030년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약 3,000만 개, 즉 전체 판매량의 30%에 달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나머지 50%는 기존 내연 또는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휘발유를 사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고 배터리는 대기/보조 연료 공급원으로서 가솔린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입니다.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는 2020년 전기차 전망에서 2030년까지 신차 판매의 28%가 전기자동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BEV)가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2030년에는 연간 약 1억 대의 차량이 생산되어야 하며, 이는 2800만 대의 차량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또는 BEV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상위 20대 자동차 회사들만이 2030년까지 연간 판매하기를 희망하는 5천만 대 자동차들의 절반 약간 넘는 수준이다. 따라서, 전기 자동차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2030년까지 연간 2000만 대의 전기 자동차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이 이미 시장에 넘쳐날 것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니오나 피셔 같은 다른 순수 배터리 업체들은 말할 것도 없고, 테슬라가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은 현실적인가? 다른 관점에서 볼 때, 2030년에 약 2,800만 대의 EV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BNEF의 예측에 따르면), 테슬라가 2,000만 대를 판매하면 EV 부문에서 71%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과 맞먹는다고 할 수 있다. 이건 엄청나게 큰 수치라고 생각한다. 일론 머스크가 물러서서 목표를 반으로 줄인다 해도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의 35%를 점유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어떤 자동차 회사도 이루지 못한 위업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위의 분석은 장기적으로 소프트웨어나 구독과 같은 잠재적으로 더 수익성이 높은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즉, 테슬라에 대해 긍정적인 사람들이 생각하는것처럼 자동차 회사 이상으로 변화) 자동차를 팔고 단기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테슬라 이야기의 핵심이다. 따라서 테슬라는 최소한 향후 몇 년 동안 자동차 회사로서 여전히 간주되어야 한다. 그리고 자동차 회사들에게 판매량은 주가의 주요 요인이다.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얼마 전 6000억 달러 벽을 넘어섰고, 이제 상위 5개 자동차 회사(판매량 기준)의 시가총액을 합치면 거의 2배의 가치가 있다. 분명한 사실을 언급할 위험을 감수하고, 이는 테슬라에 대한 성장 기대치가 더 '전통적인' 자동차 OEM보다 훨씬 높으며, 차량 판매와 재고 가격 대비 성장에 대한 높은 기대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시장점유율 상승의 진전(또는 시장점유율 부족)은 테슬라의 주가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렇게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 후에, 어떤 전망의 하향조정도 테슬라 주식의 급격한 조정을 초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치열해지는 경쟁 상황을 감안할 때 예상보다 낮은 차량 판매 지침이 곧 발생할 수 있는 장애물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출처 : seekingalpha.com/article/4396610-tesla-i-see-downgrades-ahead
※ 본 글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됐으나, 게시자는 그 게시물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고, 통지 없이 의견이 변경할 수 있다.
※ 본 글은 유가증권 투자를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포스팅으로서, 유가증권의 종류, 종목, 매매의 구분과 방법 등에 관한 의사결정은 전적으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 본 글의 의견에 의거하여 행해진 일제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포스팅은 법적 분쟁에서 증거로 사용 될 수 없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1월 8일 테슬라(TSLA) 관련 시킹알파 분석 번역 (0) | 2021.01.09 |
---|---|
일론 머스크,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를 뒤로하고 세계에서 가장 돈이 많은 사람이 되다 (0) | 2021.01.08 |
[미국주식] 2021년 애플 주가 예측 씨킹알파 번역본 (0) | 2021.01.04 |
[미국주식] 알리바바의 앤트그룹 상장이 연기된 이유 (0) | 2021.01.03 |
[미국주식] 미국주식할 때 알아두면 좋은 용어 (0) | 2021.01.02 |
블로그의 정보
뭐하회
hello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