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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AAPL) VS 테슬라(TSLA) 미래 자율 주행 전기차 산업 분석

by hello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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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회사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애플과 테슬라를 비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두 회사는 현재 완전히 다른 산업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매출, 수입, 현금 흐름에 관계없이 애플은 훨씬 더 큰 회사라고 볼 수 있다.
애플은 훨씬 더 높은 마진과 자본 수익률을 가지고 있지만, 그게 지금부터 2년 후에 애플의 자동차 사업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일것이라는 말은 될 수 없다. 순전히 근본적인 기준에 대한 비교는 현재 두 회사가 서로 너무 다르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그러나 우리는 두 개의 회사 중 어느 회사가 프리미엄 자율 주행 전기차 시장에서 궁극적으로 승리할 가능성이 더 높은 지 평가하는 데 중요한 다른 많은 요소를 살펴볼 수 있다.

1. 자본 접근
상대적 고정 비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회사 규모는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하다. 공장,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R&D에 투자할 수 있도록 많은 자본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테슬라는 최근 분기에 건실한 현금 흐름을 생성함에 따라 자본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었다. 하지만 애플에 비해서는 아직 턱없이 부족하다.
애플은 지난 4분기동안 약 730억 달러의 현금 흐름을 발생시켰다. 이는 주식 발행을 통한 자본 조달을 포함한 테슬라의 평생 창출 액수보다 많은 액수이다.
재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애플의 자원은 전 세계 어느 회사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므로, 경영진이 그렇게 하기로 결정하면 애플이 당연히 자동차 벤처에 막대한 돈을 투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재능에 대한 접근

애플은 전체적으로 직원의 능력에 대한 평가가 훨씬 높을 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일하도록 권장하는 직원의 비율도 상당히 높다. 뿐만 아니라 애플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팀 쿡의 회사를 이끄는 방식에 만족하지만, 테슬라의 비율은 낮다.

따라서 잠재적인 직원에 대한 애플읜 매력이 테슬라에 비해 훨씬 높다고 가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이는 애플이 업무를 수행할 최고의 직원을 채용하는 데 자연스럽게 도움이 될 것이다. 애플은 자본도 많기 때문에, 필요한 사람에게 높은 급여를 지불할 능력도 되므로 테슬라에 비해 훨씬 더 나은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3. 디자인 전문성

테슬라의 차량에는 확실히 팬 커뮤니티가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이 기능적이고 아름다운 첨단 제품을 설계하는 회사라고 말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애플이 새로운 디바이스를 출시할 때마다 어떠한 제품도 디자인이 훌륭하다고 확신하고, 평가받는다. 그러나 디자인 부문에서는 테슬라는 Cybertruck 공개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면 일부는 디자인을 좋아하지만, 일부는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4. 현실적인 목표, 약속 이행

테슬라는 애플과 달리 전혀 충족되지 않거나 큰 지연이 발생한 목표를 설정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2020년 100만 로보택시 또는 2018년 완전 자율 주행과 같은 주장 및 목표를 설정한 반면에 애플은 이런 문제가 없었으며 많은 잠재적인 고객의 눈에 더 신뢰할 수 있는 회사라고 볼 수 있다. 애플은 이미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 같은 제품을 통해 수억 명의 고객과 신뢰의 관계를 구축했다. 이 고객들은 대부분 애플에 대한 충성, 결국 애플의 자동차 매출액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

 

5. 브랜드 가치

테슬라의 브랜드는 잘 알려져 있고 가치가 있지만, 아직 애플에게는 비교할 수 없다.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는 약 110억 달러이고,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약 3500억 달러로 테슬라의 30배 이상이다. 애플의 브랜드는 현재 테슬라의 브랜드보다 훨씬 우월하다. 이 점은 추후 애플이 자동차 산업에 진입할 때 큰 이점이 될 것이다.

 

6. 제조 전문성

테슬라가 제조 전문성에서는 애플에 비해 훨씬 뛰어나다. 애플은 당연히 자동차 제조의 전문 회사가 아니다. 하지만 자동차 생산을 위해 자동차 제조업체와 파트너쉽을 맺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애플 자체에서는 자동차 제조 기술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다. 애플이 아이폰을 직접 제조하지 않는 것처럼, 자동차로 직접 제조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자동차 제조업체와 파트너쉽을 맺고 제조한다면, 테슬라의 기술에 그렇게 뒤쳐진다고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테슬라의 자동차는 주행 성능, 배터리 기술 등에 관해서는 강력한 제품이다. 그러나 안정성, 녹 방지에 대해서는 세심하게 설계되지 않았다. 애플이 자동차 산업시장에서 성공하려면 테슬라가 세심하게 설계하지 못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설계되어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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